눈에 좋다고? 비타민 A가 필요한 이유와 풍부한 음식들

2021. 3. 31. 11:20리뷰 & 정보/헬스 & 뷰티

 

비타민-a-가-풍부한음식으로-쌓아-만든-알파벳A

라식, 라섹을 하거나 안구건조증, 야맹증을 겪고 계신 분들은 비타민 A의 중요성에 대해 한번쯤 들어보신적이 있으실겁니다. 그만큼 시력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고 먹으면 더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비타민 A의 효능, 결핍 증상, 풍부한 음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A란

비타민 A는 대표적으로 우리의 인체 중 시각 기능에 관여하며 성장 인자로 작용하는 비타민입니다. 어두운 환경에서 물체를 볼 수 있는 능력과 색조감각 등 다양한 기능을 하는 레티날의 형태로 비타민 A가 작용할 뿐만 아니라 신체의 다양한 곳에서 쓰임이 있어 사람에게 없어서는 안돼는 성분입니다.

 

비타민 A 효능

위에서 이야기 한것과 같이 대표적으로는 시력에 큰 도움을 주지만 다른 효능과 함께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시력 기능 및 유지

망막에서 작용하여 야간에 물체를 보거나 색조감각에 큰 도움을 주며 안구건조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유전자 전사

쉽게 이야기 하면 호르몬 작용을 통해 여러 생리적 과정에 관여하여 특정 유전자 전사 촉진, 억제로 인해 생리적 역할에 도움을 줍니다.

- 면역 기능

비타민 A, 레티놀과 그 대사산물들이 피부와 점막 세포의 장벽으로 기능하여 첫번째 방어막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면역력에 도움을 줍니다.

- 노화 방지(항산화 작용)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는 항산화제 역할을 통해 피부 건강, 노화 방지에 큰 도움을 줍니다.

 

결핍 증상

사람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으로 부족하게 될 경우 어두운 곳에서 잘 보이지 않는 야맹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5세 미만의 어린이에게서 결핍 증상이 심한 경우 시력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정상적인 눈물샘과 점액을 분비하는 상피조직이 각화성 상피조직으로 대체되며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면역 불량, 모공 각화증 등의 결핍 증상이 있습니다.

 

비타민 A가 풍부한 음식

 

- 쇠고기 간

소의 간에는 85그램 기준 비타민 A의 하루 권장량의 444%가 포함되어 있는 매우 풍부한 음식입니다.

빨간-소의-간과-야채

 

- 연어

연어는 비타민 A, D, 콜린 및 셀레늄이 함께 포함되어 있어 노화와 관련된 손상으로 부터 신경계를 보호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얇게-썰린-연어-회

 

- 고구마

고마는 비타민 A를 포함한 C, B6, 칼륨,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입니다.

주황빛을-띄는-고구마

 

- 당근

당근에는 베타카로틴과 함께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비타민 A가 아주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싱싱한-당근

 

 

이외에도 멜론, 파파야, 망고와 같이 당근과 비슷한 주황색을 가지고 있는 열대 과일들고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입니다.

 

이렇게 비타민 A가 필요한 이유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표적으로 시각에 많은 도움을 주는 라식, 라섹 등으로 안구건조증 혹은 시력 유지를 위해 꾸준하게 챙겨먹는 것이 좋으며 바쁜 현대인의 경우 루테인을 따로 챙겨먹거나 종합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굉장히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