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93%가 겪는다는 비타민D 결핍 증상은? [필요성과 보충방법]

2021. 4. 1. 14:58리뷰 & 정보/헬스 & 뷰티

비타민d를-얻을수-있는-음식들과-햇빛

현대 사회에서 실내 생활이 늘어난 한국인 대부분이 비타민D 결핍 증상을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겁니다. 하지만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어떤 증상이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타민D에 대해 알아보고 혹시 내가 결핍 증상을 겪고 있지는 않은지 체크하고 더욱 건강한 신체를 만들 수 있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D란?

한국인 뿐만 아니라 전세계 인구 50~70%가 부족 상태를 겪고있다는 비타민D는 지방에 의해 녹으며 흡수되는 지용성 비타민의 한 종류로 혈중 칼슘과 인 농도를 높이는 역할과 함께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을 예방 및 개선할 수 있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다른 비타민과는 다르게 사람의 호르몬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실제로 호르몬 작용을 돕기도 하며 면역력 증진, 관상 동맥 질환 예방, 고지혈증 억제, 건선과 같은 피부 질환 예방 및 개선 등의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 사람에게 꼭 필요한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 결핍 증상

결핍 증상을 확인하는것이 중요한 이유는 대부분의 한국인이 비타민D 부족 현상을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아래 항목을 읽어보시면서 해당 사항이 있는지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비타민d-결핍-증상-7가지

- 안구건조증

- 만성 피로

- 우울증

- 비만

- 건선과 같은 피부 질환

- 골다공증

 

위와 같은 현상은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거나 야외 활동이 거의 없는 모든 연령대의 현대인들 대부분이 겪고 있는 증상입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 태아의 뼈 형성에 도움을 주고 출산 후 산모의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 영양제 알아보기)

 

비타민D 수치를 적절하게 유지하면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은 방법들을 통해 보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 보충법

비타민D는 햇빛에 의해 생성되지만 바쁜 직장생활을 하거나 자외선 사용, 실내 생활 등의 이유로 충분한 양을 생성하지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식품 혹은 영양제, 주사를 통해 보충할 수 있습니다.

 

식품

등 푸른 생선, 우유, 달걀 노른자와 같은 음식에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성분들로 인해 흡수율을 높이고 뼈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비타민D가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에서 설명과 섭취 방법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영양제

대한영양학회에 따르면 성인의 남녀를 기준으로 하루 200IU(5㎍), 임신부, 수유부는 일반인의 2배인 200IU(10)를 복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비타민D는 지용성으로 식사중 혹은 식사 직후에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주사

영양제의 경우 오랜 시간 복용해야 혈중 농도가 천천히 올라가지만 주사를 맞는 경우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비타민D 혈중 농도가 상승하여 약 3달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양제 보다 효과, 경제적 측면에서 효율적이지만 거부감이 따른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D 수치가 부족한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내과에 방문하여 혈액을 뽑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만원 내외의 진료비가 나오기 때문에 상태를 체크하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비타민D 영양제 TOP5!

종합비타민 비교 및 추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