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필요한 임산부 영양제 복용 시기와 올바른 복용법

2021. 3. 26. 17:38리뷰 & 정보/헬스 & 뷰티

만삭의-임산부

임신전부터 출산 후까지 아이 뿐만 아니라 산모의 건강을 위해서 꼭 필요한 영양제를 복용하여 건강하게 출산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고 복잡해서 어떤 성분을 챙겨먹어야 할까요?

 

각각의 영양 성분의 효과가 임산부, 태아에게 어떤 역활을 하는지 알면 어떤 영양제를 복용해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기별 챙겨 먹어야 하는 영양제와 기능, 올바른 복용법까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기별 임산부에게 필요한 영양제 

아래의 표는 임신전부터 임신초기~중기, 출산후까지 필요한 영양성분과 각 성분의 효과에 대해 보기 쉽게 정리해 두었기 때문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수 주요검사 섭취권장 영양성분 영양 성분의 기능 및 필요성
임신준비
    ~
2,8주
초기검사 엽산, 비타민D, 유산균

엽산
-세포, 혈액생성에 필요
-태아 신경관의 정상 발달에 도움
12주 1차 기형아검사 비타민D
-뼈 형성과 유지
-골다공증 예방
-칼슘과 인 성분의 흡수와 사용에 도움
16주 2차 기형아검사 철분, 오메가3, 비타민D, 유산균 오메가3
-혈중 중성지질 개선 및 혈행 개선
20주 중기 정기검진 철분
-에너지 생성
-체내 산소운반 및 혈액생성
24주 임신성 당뇨 검사
(입체 초음파검사)
칼슘, 철분, 오메가3, 비타민D, 유산균 칼슘
-뼈, 치아 형성에 도움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
-정상적인 혈액응고에 도움
-골다공증 예방
28주 정기검진 유산균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
-정상적인 배변활동에 도움

 

위에서 보이는 것 처럼 임신전 준비단계에서 부터 12주까지는 산모의 혈액생성을 돕고 변비, 골다공증과 같은 후유증으로 부터 예방하기 위해 엽산, 비타민D,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16주~20주에는 혈액순환을 도와 산모의 빈혈을 예방할 수 있는 철분과 태아의 두뇌 및 시각 발달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를 추가하여 섭취합니다.

 

24주~28주는 산모의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태아의 성장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칼슘을 추가하여 복용하시면 됩니다.

 

출산 후에는 산후 후유증으로 머리가 빠지거나 골다공증 등 다양한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 오메가3, 비타민D, 유산균 이외에 종합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올바른 영양제 복용법

시기별로 해당 영양제를 챙겨 드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각각의 영양제가 흡수가 잘 되게끔 복용하는 방법 또한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영양성분에 따라 복용방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엽산

아침 기상 혹은 취침 전 공복에 섭취하여 흡수율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간질, 당뇨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개인에 따라 증량하여 복용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엽산 효능과 부작용 알고 먹기)

 

2. 비타민D

칼슘고 함께 섭취하면 상호작용이 되기 때문에 저녁 식후 함께 복용합니다.

 

식품으로는 충분한 섭취가 어렵기 때문에 영양제로 섭취해야 하며 임산부용 비타민D와 같은 제품으로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3. 오메가3

식사 중간 혹은 식사 후 30분 이내 음식물과 함께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 EPA 성분은 지혈억제작용을 하기 때문에 임신 36주 이후에는 복용을 중지합니다.

식물성 오메가를 선택하여 EPA 성분이 소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제품을 복용합니다.

 

4. 철분

아침 기상 혹은 취침 전 공복에 섭취하는것이 좋으며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과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이 더욱 높아집니다.

 

칼슘과 철분은 서로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같이 복용하지 않습니다.

몸에 모두 흡수되지 못한 철분이 변으로 나와 검은색을 띌 수 있습니다.

변비가 생길수도 있으니 충분한 수분을 섭취합니다.

 

5. 칼슘

아침보다는 저녁에 섭취하는 것이 칼슘의 신경안정 작용 효과(수면장애 도움)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저녁 식사 후 비타민D와 함께 복용합니다.

 

칼슘고 철분은 6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는것이 좋습니다.

과잉섭취시 고칼슘혈증 및 신장결석증을 일으킬 수 있으니 일일 권장량을 지킵니다.

속쓰림이 있다면 구연산칼슘으로 바꿔보는 것이 좋습니다.

 

6. 유산균

유산균은 위산에 죽기 때문에 아침 식사 전 공복 상태에서 섭취하여 장내 활성화를 돕습니다.

 

이렇게 임산부에게 필요한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태아 뿐만 아니라 산모의 건강을 위해서라면 꼭 필요한 영양 성분은 챙겨드시는 것이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인한 수익은 사이트 운영에 큰 힘이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