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추천하는 두피 관리방법 (홈케어)

2021. 2. 5. 22:38리뷰 & 정보/헬스 & 뷰티

두피 진단

두피는 머리카락 안에 가려져 있기 때문에 이상이 생겨도 잘 알아차리기 힘듭니다. 때문에 이상 증세를 느끼는 경우 두피염, 탈모 등 어느정도 진행한 뒤 발견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생긴 후에도 평소 관심을 갖고 두피 관리를 해주게 되면 충분히 개선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피 관리방법과 효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피 관리의 효과

두피는 머리카락에 가려져 있어 신경을 쓰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얼굴과 마찬가지로 잘 관리를 해주어야 평소 어깨위에 하얗게 떨어지는 각질, 비듬, 두피염증, 두피 열, 탈모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두피 또한 얼굴과 마찬가지로 각질, 유수분 밸런스, 혈액순환 등 섬세한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두피 관리방법

최근 두피를 관리하기 위해 관리샵 또는 병원에 방문해서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을 받게되면 두피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제거, 혈액순환, 모공 케어를 할 수 있지만 평상시 관리를 병행하지 않는다면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두피케어 방법으로도 스케일링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아래에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혈액순환 해주기

혈액순환을 위한 두피마사지
출처: 헬스조선

샴푸를 마친 뒤 가볍게 빗질 혹은 두피마사지를 해줘 두피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만들어 모발과 원활한 피지배출 활동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이때는 끝이 둥근 빗을 사용해 가볍게 두드리거나 손끝을 이용해 전체적으로 마사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꽉 끼는 모자를 착용해 혈액순환과 통풍이 되지 않도록 막지 않는 것이 좋고 만약 모자를 쓰고 외출해 장시간 동안 착용해야 한다면 중간중간 모자를 벗어 통풍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과도한 자극 피하기

두피 또한 얼굴 피부와 비슷하기 때문에 과도한 자극이 가는 헤어제품, 샴푸를 사용하게 되면 트러블이 생기거나 가려움을 동반한 두피 열이 올라올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두피염, 지루성 두피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자극을 최소한으로 하면서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줄 수 있는 약산성 샴푸, 이러한 기능이 담겨있는 탈모전용 샴푸를 사용해 부드럽게 마사지해 샴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이 없는 탈모전용 샴푸

 

또한 두피타입에 따라 지성 두피는 하루에 한번, 건성 두피는 2-3일에 한번 샴푸를 하는것이 좋으며 미지근한 바람으로 머리카락을 꼼꼼하게 말려 두피가 습하지 않도록 만들어줍니다.

 

3. 각질제거 해주기

두피속 각질

일주일에 1-2번 두피전용 스케일링 제품을 사용해 각질, 먼지, 피지 등의 노폐물을 케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합성 계면활성제, 살리실산, 락틱애시드 등 두피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집에서 할 수 있는 두피 스케일링 방법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만약 민감한 두피를 가지고 있다면 자극이 될 수 있는 성분을 피하기 위해 화해 어플을 사용해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이 들어가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에도 두피 각질, 비듬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아래 같이보면 도움이 되는 글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탈모가 진행중이라면 되도록 빨리 전문가와 상담하여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이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두피 각질, 비듬의 원인 및 해결방법 3가지!

탈모로 이어질 수 있는 두피열 내리는법 5가지

머리숱 많아지는 법 검증된 5가지!

탈모 초기? 혼자서 자가진단 하는법 5가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