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드름, 가드름, 등드름 몸에 생기는 여드름 원인과 5가지 해결법

2021. 2. 1. 11:41리뷰 & 정보/헬스 & 뷰티

몸에 생긴 여드름

 

몸에 생기는 엉드름, 가드름, 등드름은 얼굴에 생기는 여드름 못지 않게 잘 없어지지 않고 계속해서 다른 부위에 생기기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저는 얼굴에는 여드름이 없지만 등과 엉덩이, 가슴쪽에 여드름이 많았습니다. 얼굴과는 다르게 몸에생기는 여드름은 피부가 두껍고 옷과 마찰이 잦아 조금 다른 관리방법을 통해 현재는 여드름을 완전히 없앨 수 있었습니다.

 

조금 찾아보니 다른 블로그에 몸에 생긴 여드름을 햇빛에 노출시키라고 하거나 코코넛 오일이 들어간 로션을 사용하라는 잘못된 정보가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잘못된 정보를 바로 잡고 올바르게 몸에 생긴 여드름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여드름? 피지낭종, 종기?

몸에 생기는 여드름 원인 (가드름, 등드름, 엉드름)

엉드름, 등드름, 가드름을 없앨 수 있는 5가지 관리방법

 

여드름? 피지낭종, 종기?

먼저 엉덩이, 등은 얼굴과 다르게 피부가 두껍기 때문에 해당 부위가 붉게 변하고 여드름과 같이 피부 안에 피지가 쌓인 모습을 보고 여드름인지 피지낭종 또는 종기가 생긴것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피지낭종은 여드름 보다 깊게 자리잡고 있어 피부층부터 피하층에 닿아있습니다. 만약 이 피지낭종을 짜려고 건드려 자극을 주면 피하층 안에서 터져 고름이 차게 되면서 종기가 생겨 큰 고통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과 피지낭종의 차이

 

엉덩이에 여드름이 생긴 경우는 피지낭종에 비해 바깥족 피부에 고름이 생기기 때문에 눈으로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초기에 엉드름이 생긴것인지 피지낭종이 생긴것인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에 생기는 여드름 원인 (가드름, 등드름, 엉드름)

엉드름, 등드름 등 신체부위에 생기는 여드름은 얼굴에 생기는 여드름의 원인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즉, 과다한 피지 분비와 정상적으로 배출하지 못하고 모공이 막힌 경우, 세균 번식 등으로 염증이 생겨 엉드름과 등드름, 가드름으로 생기게 됩니다.

 

원인은 비슷하나 이렇게 신체에 생기는 여드름은 얼굴과는 다르게 섬유의 마찰, 앉아있는 등 물리적인 자극, 손이 잘 닿지 않아 관리가 부족한 경우 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신체에 생기는 여드름을 없앨 수 있는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엉드름, 등드름, 가드름을 없앨 수 있는 5가지 관리방법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는 여러가지로 근본적인 원인을 확인 후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래에서는 신체에 생기는 여드름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부드러운 재질의 옷 입기

면 재질 옷 입기

가장 먼저 위에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얼굴과는 다르게 티셔츠, 속옷 등 섬유의 마찰이 많은 부위이기 때문에 여드름이 있는 부위에는 부드러운 면 100% 재질의 옷을 착용해 여드름을 더 자극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땀, 먼지 등의 노폐물들이 없는 청결한 옷을 입기 위해 빨래를 자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각질제거하기

각질제거 관리하기

등, 엉덩이, 가슴에도 얼굴과 못지 않게 활발한 피지 분비가 이루어집니다. 스크럽 혹은 각질관리 때장갑을 사용해 일주일에 1-2번 각질제거를 통해 모공이 막혀 피지 배출을 막아 여드름이 생길 수 있는 원인을 제거합니다.

 

3. 청결한 침구류 사용하기

하루 평균 7시간이라는 시간을 침대에 누워 잠을자게 됩니다. 이 때 먼지나 집먼지 진드기 등 깨끗하지 못한 침구류에서 오랜시간 누워있게 되면 모공에 세균이 번식해 여드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깨끗한 침구류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4. 여드름 유발 제품 피하기

샤워 후 피부가 건조해 바디로션, 오일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때 현재 여드름이 계속 생기는 분들은 해당 제품이 맞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여드름을 유발시키는 성분이 들어가 있는지 확인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여드름 유발 성분으로는 코코아 버터 및 오일, 미네랄 오일 등이 있으며 아래 표시해 놓은 성분이 있다면 세타필과 같은 제품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화해와 같은 화장품 성분 분석 어플을 사용해 여드름 유발 성분이 들어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을 유발하는 코코넛 오일과 미네날 오일

매우 높은 여드름 유발 성분

lanolin, arachiodonic acid, isopropyl myristate, cocoa butter, mineral oil, myristyl lactate, oley alcohol, petrolatum, grapeseed oil, isodecyl oleate, isopropyl isostearate, isopropyl lanolate, isopropyl palmitate, myristyl myristate, peach kernel oil, mono-isostearate, sweet almond oil

 

5. 혼자서 압출하지 않기

가슴, 등, 엉덩이에 생긴 여드름은 얼굴과 다르게 피부가 두껍기 때문에 혼자서 피지, 여드름을 뿌리까지 압출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때문에 터지기 직전의 여드름을 제외하고 심하지 않은 여드름은 위에서 설명한 관리 방법으로 잠재울 수 있습니다.

 

만약 너무 많은 부위에 여드름이 생겨있다면 병원에 내원해 압출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미 생겨버린 여드름 흉터로 고생하고 있다면 여드름 흉터의 종류 및 특징을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얻는 소정의 수수료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