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어 철은 언제일까? [제대로 알고 먹기]

2020. 12. 12. 17:10리뷰 & 정보/라이프 스타일

접시에 담긴 대방어 회

 

회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날씨가 추워지는 계절에는 대방어 철이라고 생각하실겁니다. 하지만 정확한 철을 알고 가장 맛있을 때는 언제인가 궁금해 하실 수 있습니다.

 

정확한 대방어 철을 알고 있다면 매년 시기를 맞춰 1년에 한번씩 맛있는 대방어를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방어 철은 언제인지, 가격은 어느정도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어

방어는 몸 크기 즉, kg에 따라 소방어, 중방어, 대방어로 나뉘게 됩니다. 그 중 대방어는 5kg이 넘는 방어를 말하며 3~5kg이 중방어, 3kg 미만을 소방어라고 합니다. 생긴것은 긴 방추형으로 약간 납작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게로 나눈 소방어와 중방어
5kg이 넘어가 대방어로 나뉜 방어

 

비늘은 작고 둥글며 우리나라 동해안과 남해안에서 많이 잡힙니다. 방어떼는 5월 초순 ~ 한여름까지 북상을 하며 늦여름 ~봄까지 이르는 사이에 남하하여 회유합니다.

 

대방어 철

대방어 철은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11월부터 3월 겨울철이 제철로 기름기와 살이 올라 가장 맛있는 상태입니다. 

대방어 철에 기름이가 올라온 대방어 회

 

이런 방어는 일정 크기를 넘어서면 맛이 떨어지는 다른 어종과 다르게 크면 클수록 맛있어지는 생선입니다. 어시장에서 대방어를 구매하신다면 외관상 상처가 없고 단단하며 탄력이 있고, 표면에 광택이 나면 좋으며 눈이 투명한 방어가 좋은 방어라고 합니다.

탄탄하며 상태가 좋은 대방어

 

가격

대방어의 가격은 매년 시장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비싼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늦가을 ~ 초겨울 가장 살이 오른 대방어철에 식당에서 먹으려면 대략 1인당 3만원 정도의 가격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수산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방어

 

만약 도메가격에 구매하고 싶으시다면 대방어 도매시장 구입을 참고해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요약

대방어 철은 11월 부터 시작해 3월까지이며 가장 맛있는 기간은 늦가을 ~ 초겨울 시기입니다. 그만큼 가격이 비싸지지만 회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시기를 맞춰 1년에 한번뿐인 대방어 철에 드셔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