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청 단백질이란? 종류와 효능 알고 먹기

2020. 12. 12. 14:51리뷰 & 정보/헬스 & 뷰티

유청 단백질 분말 제품 일러스트

 

운동을 전문적으로 하고 계시거나 시작하는 경우 유청 단백질(Whey Protein)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실겁니다. 하지만 어떤 종류를 구매해야 하는지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제대로 알고 먹어야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청 단백질이란 무엇인지, 효능을 알아보고 어떻게 먹어야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청 단백질(Whey Protein)이란?

가끔 요거트, 치즈를 구매 후 포장을 뜯으면 황색의 액체를 보신 적 있으실겁니다. 유청이란 우유를 이용해 치즈, 요거트 등을 만들 때 생기는 부산물로 미황색 액체로 되어있으며 그릭요거트 만들기 과정을 보아도 유청이 어떤것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요거트를 만들면서 유청을 빼는 모습

 

유청은 유제품의 부산물이라고 하지만 비타민A, B, C 외 철분, 칼륨, 마그네슘, 칼슘, 인 같은 미네랄 성분이 매우 풍부하며 락토스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유청은 위에서 이야기 한 것 처럼 풍부한 영양소와 더불어 단백질 성분이 있으며 즉, 유청 단백질(Whey Protein)을 섭취했을 때 체내 흡수율이 굉장히 높아 다양한 음료로 나오는 등 운동 선수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유청 단백질 종류

유청 단백질 종류 비교 분석 표

- WPC (Whey Protein Concentrate / 농축 유청 단백질)

가장 기본적인 유청 단백질로 성분의 80%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조 과정은 농축, 건조, 필터, 분말화 등의 간단한 방법으로 생산됩니다.

 

단백질 함량, 흡수율은 조금 떨어지지만 가장 가격이 저렴합니다.

 

- WPI (Whey Protein Isolate / 분리 유청 단백질)

단백질 성분이 90%로 가장 많은 단백질 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WPC에서 유당과 비단백 성분을 제거하여 고순도로 만들기 때문에 제조공정이 복잡합니다.

 

단백질 함량이 가장 높으며 유제품이 맞지 않는 분들에게 가장 적합합니다.

 

- WPH (Whey Protein Hydrolysate / 가수분해 유청 단백질)

단백질 선분이 85%로 유청 단백질을 가수분해하여 아미노산 펩타이드 형태로 만들어 놓은 유청단백으로 소화와 체내 흡수가 빠른 점이 특징입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소화와 흡수가 빠르지만 높은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유청 단백질이 가장 좋은지 따지기 힘들며 각각의 장, 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 환경 등을 고려해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청 단백질 효능

유청 단백질은 다른 식품을 통해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 보다 체내 흡수율이 좋으며 유제품을 섭취하면 설사 등을 겪는 유당불내증을 가진 사람들에게 대체할 수 있는 대안식품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유청 단백질의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청 단백질로 근육을 그린 모습

 

- 근, 지구력과 근질량 향상

- 대체 단백질보다 흡수율이 좋으며 소화가 잘 됨

- 복부 주변 체지방 축적을 완화

- 염증 완화

- 항암 성분 포함

- 면역체계 강화

- 혈당 수치 조절 효과로 제2형 당뇨 예방

- 고혈압 예방

- 스트레스, 우울증 완화

 

먹는법

유청 단백질은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다양한 효능을 기대할 수 있으며 근육을 키우는 것이 목적이라면 운동이 끝나고 1시간 안에 섭취해 주는 것이 근손실을 줄이고 단백질을 효과적으로 흡수시킬 수 있습니다.

운동이 끝나고 유청 단백질 Whey Protein을 섭취하는 모습

 

먹는 방법 또한 간단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물에 타 먹을 수 있으며 요구르트, 샐러드 드레싱, 스무디 등에 첨가하여 먹기 쉽게 만든 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일, 채소 등의 음식과 같이 섭취하게 되면 균형잡힌 영양소로 체지방 개선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섭취 전 아래와 같은 사항에 해당이 된다면 전문의의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평소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