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증상 확인하는 법 [원인과 올바른 치료 및 예방]

2023. 2. 21. 22:52리뷰 & 정보/헬스 & 뷰티

탈모의 종류와 순차적으로 머리카락이 빠지는 그림

어느 날 갑작 스럽게 머리가 빠지고 비어있는 느낌을 받아 초기 탈모를 의심하며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어보거나 친구와 비교해보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가진단을 해보지만 초기의 경우 확실하게 나타나는 부분이 없어 탈모인지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탈모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생길 수 있는 문제로 자존감은 물론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탈모의 증상, 원인, 올바른 치료법 및 예방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탈모의 증상
  • 탈모의 원인
  • 탈모 치료법
  • 탈모 예방법

탈모의 증상

탈모는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알아차리기 어렵지만, 가장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아래와 같습니다.

남성과 여성의 탈모 증상 차이

 

1. 특정 부위의 두피의 모발이 가늘어짐

2. 헤어라인이 넓어짐

3. 모발 끊어짐

4. 머리카락 밀집도가 떨어짐

이 중 하나의 증상이 있거나 조금의 의심이 있다면 보다 정확한 판단을 위해 빠르게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탈모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탈모의 원인

최근 들어 스트레스나 환경 요인으로 젊은 나이에도 흔하게 탈모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유전 : 유전성 탈모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안드로겐성 탈모증이라고도 합니다.

2. 호르몬 변화 : 임신, 폐경 또는 갑상선 질환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는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약물 : 화학 요법 약물 치료를 진행하고 있거나 항우울제와 같은 특정 약물은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영양 결핍 : 철분, 아연, 비오틴 결핍은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스트레스 : 정서적, 육체적 스트레스는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탈모 치료법

탈모는 치료를 늦출 수록 겉잡을 수 없이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위에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의심이 될 때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치료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약물 치료 : 미녹시딜 및 피나스테리드와 같은 약물은 탈모 속도를 늦추고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모발 이식 : 모발 이식 수술은 두피의 한 부위에서 탈모 부위로 모낭을 이식하는 수술로 약물 치료와 병행시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저출력 레이저 치료 : 저출력의 레이저 요법을 통해 두피의 생체조직을 활성화 하여 예방 및 발모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탈모 예방법

치료 뿐만 아니라 원할한 모발 성장을 도와줄 수 있는 관리와 예방이 중요합니다.

 

1. 균형 잡힌 식단 : 철분, 아연, 비오틴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여 모발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관리 : 명상, 요가, 심호흡과 같은 스트레스 관리 기술은 탈모의 원인을 제거하고 두피에 열이 나지 않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꽉 조이는 헤어스타일 피하기 : 머리띠, 포니테일, 모자 등 두피의 혈액순환을 막는 스타일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순한 헤어 제품 사용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제품들은 생각보다 피부에 자극이 심할 수 있습니다. 순한 샴푸와 컨디셔너를 사용하여 두피속 모공 자극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탈모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초기에 발견하여 전문가 상담을 통해 진단을 받아야 하며 꾸준한 예방과 관리가 중요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궁금하신 점은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글 남기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검증된 머리숱 많아지는법 5가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