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강화에 도움되는 습관과 음식 알아보기

2021. 1. 6. 15:22리뷰 & 정보/헬스 & 뷰티

면역력 일러스트
출처: http://www.mkhealth.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796

날씨에 의한 요인 등 다양한 상황에서 몸의 체온 1도 차이로 바이러스, 질병 등을 방어하는 몸의 기능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경우 이러한 사소한 요인에 의해 잦은 감기나 질병, 염증 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하지만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습관들과 음식들오 인해 자연스럽게 건강한 신체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면역력을 높이는 습관들과 음식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습관들

습관 캘리그래피

바쁜 현대에는 생각 외로 간단한 습관들이 이루어 지지 않아 신체 밸런스가 무너저 면역력이 약화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아래에서 이야기 하는 방법들을 실행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질 높은 수면 취하기

다들 잠을 자도자도 피곤했던 경험을 해보신적이 있으실겁니다. 이유는 질 높은 잠을 자지 못하고 피로를 회복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잠만 자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제대로운 잠을 자지 못한다면 7~8시간 충분히 잤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더 몸이 무겁고 무기력한 느낌을 받으실 수 있으며 이는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안좋은 습관입니다.

 

잠깐을 자도 질 좋은 충분한 수면을 취하려면 자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정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낮잠을 자게되는 경우에는 30분이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술, 담배, 카페인은 숙면을 방해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취침 전에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가벼운 운동, 스트레칭 하기

과하지 않은 운동은 정신건강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건강에도 매우 큰 영향이 있습니다. 때문에 매일같이 운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일지라도 주 3-4회는 가볍게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 유산소 운동과 함께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로 인해 살짝 땀이 나도록 운동을 해주면 체온이 올라가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면역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피로예방에 아주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물 많이 마시기

현대에는 평상시 물을 대체할만한 커피, 티, 음료 등을 많이 마시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이러한 음료보다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꾸준히 강조되고 있습니다.

 

물을 주기적으로 마셔준다면 몸의 수분을 채워줌과 동시에 기초대사량이 늘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루 2L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스트레스 해소하기

현대인의 만병의 원인이라고 불리우는 스트레스는 받고싶지 않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 없이 쌓이게 되고 건강하게 해소하는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정신적인 문제와 질병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긍정적인 생각을 자주하고 운동, 드라마, 명상 등 자신만의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하나쯤 가지고 있는것이 좋습니다.

 

5. 햇볕 쬐기

한국인들 90%가 부족하다는 비타민 D는 면역력과 전반적인 건강에 기여하는 아주 중요한 성분입니다. 이는 밖에서 햇볕을 20분간 쬐는 것으로 몸에서 필요한 비타민 D를 충분히 생성된다고 합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들

면역력에 좋은 음식들

1. 마늘

마늘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알리신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마늘 추출물을 먹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12주 동안 관찰한 결과 먹은 사람들의 감기 발생률이 2/3나 감소하였습니다.

 

2.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C 성분이 풍부하며 특히나 베타카로틴은 몸 속에서 비타민A로 변환되는 성분입니다. 비타민 A는 염증을 줄이고 항염에 큰 도움이 되며 감염성 바이러스 질환을 보호하는 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3. 고등어

고등어는 등푸른 생선으로 DHA-EPA 등 오메가 3 성분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오메가 3는 눈 건강, 신진대사 촉진 등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염증 완화를 도와 면역력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유산균 제품

요구르트, 요거트 등 유산균이 풍부한 제품을 통해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므로써 장 건강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는 감기 등의 감염을 앓는 기간을 평균 하루, 최대 3일까지 줄일 수 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마치며

이것으로 면역력을 높이는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첫 번째로는 건강한 습관으로 생활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부족한 영양소들을 균형잡힌 식단으로 면역력을 높여야 됩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의 경우 영양소를 생각하며 균형잡힌 식단을 섭취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때문에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주기 위해 비타민, 오메가3, 프로폴리스 등과 같은 면역력에 좋은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