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스톡 사용법 및 레시피

2020. 11. 27. 11:06리뷰 & 정보/라이프 스타일

치킨스톡

 

 

요즘 요리 프로그램들에서 보면 음식을 할 때 마법의 가루라고 하면서 치킨스톡을 사용하시는 것을 보신적 있으신가요? 이미 요리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모두 알고있는 요리 재료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다시마나 멸치 등으로 육수를 우려내 음식을 하지만 이 치킨스톡을 사용해 깊은 닭고기 맛을 낼 수 있고 음식의 풍미를 더할 수 있는 마법의 치킨스톡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치킨스톡에 대해 알아보고 간단하게 요리의 풍미를 더할 수 있게 사용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킨스톡이란

스톡이란 살코기, 뼈, 생선, 채소 등을 우려낸 국물(육수)을 말합니다. 그리고 저희가 시중에서 구매할 수 있는 치킨스톡은 우려낸 국물을 고체화 하여 큐브, 가루로 구매할 수 있으며 액상으로도 판매하는 제품을 볼 수 있습니다.

좌측부터 치킨스톡 고체 큐브, 분말, 액상

 

이러한 치킨스톡은 서양에서 스프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며 식당을 가면 사용하지 않는 곳이 없다고 할 정도로 맛을 살릴 수 있는 훌륭한 재료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치킨스톡의 대부분의 성분이 치킨파우더, 치킨기름, 조미료와 허브등을 맛을 위해 조합되어 있어 맛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한국의 조미료와 같은 느낌이지만 큐브, 분말 형태로 또는 액상 형태로 조금 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킨스톡 이외에 포크스톡, 비프스톡, 야채스톡 등 다양한 재료로 한 스톡이 존재합니다.)

 

치킨스톡 사용법

치킨스톡은 시중에 있는 마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우선 치킨스톡을 구매하기 전 분말, 액상, 고체 큐브 등 요리에 사용할 것을 생각하시고 취향에 맞는 타입으로 구매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구매한 치킨스톡은 수프, 리조또와 같은 서양식 음식에 자주 사용되기는 하지만 만두국이나 떡국 등 육수를 사용하는 한식에도 굉장히 잘 어울리는 요리 재료입니다.

 

치킨스톡 사용법

 

사용 방법도 굉장히 편리합니다. 요리를 하는 단계에서 육수를 만들어야 할 때 큐브, 분말 형태의 치킨스톡을 끓는 물에 넣어주면 끝입니다. 한국에서는 멸치, 다시다, 소고기 등으로 육수를 끓여줘야 하는데 확실히 치킨스톡은 빠르고 간편하게 육수를 만들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액상 형태의 치킨스톡 또한 요리를 하면서 조미료를 넣는것과 같이 넣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연복 쉐프도 요리를 할 때 닭육수 대신 물과 치킨스톡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연복 치킨스톡 사용법

 

하지만 시중에서 구매하는 치킨스톡의 경우 자체적으로 가염이 되어 있어 자칫 양 조절을 실패하게 되면 엄청나게 짜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큐브를 쪼개서 사용하거나 간을 보면서 적당량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탈리아 셰프의 치킨 스톡 조리법

마치며

이렇게 마법에 가루라고 불리우는 치킨스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미 요리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알고 있는 재료이지만 요리에 취미를 가지게 된지 얼마 되지 않은 저의 경우 매우 생소하고 신기한 요리 재료였습니다.

 

다음번에는 치킨스톡을 이용해 게살스프나 맛있는 요리를 시도해 봐야겠습니다.

 

포스팅을 보면서 궁금하신 점이나 문제가 되는 점은 아래 댓글로 알려주시면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멸치볶음 맛있게 만드는법, 구운계란 맥반석 만들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