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 효능 & 부작용 올바르게 섭취하기

2020. 12. 30. 14:52리뷰 & 정보/헬스 & 뷰티

프로폴리스는 벌들이 만드는 것으로 특히나 감기, 염증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제대로 알고 먹는다면 항산화, 항염, 면역력 향상 등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로폴리스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폴리스란?

프로폴리스란 꿀벌들이 번식과 생존을 위해 각종 나무, 꽃에서 모은 수액과 꽃가루를 모아 꿀벌들의 분비물을 더해 만든 것으로 천연 항생 물질이면서 나무진으로 만들어진 벌집입니다.

 

특히 벌들이 벌집을 만들면서 무균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성분인 유기물,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플라보노이드 등 굉장히 많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다양한 효능

1. 항산화 및 항염작용

프로폴리스는 여왕벌이 산란하기 전 벌집 안을 균으로부터 보호하고 유충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자라날 수 있기 위한 벌들만의 방법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그만큼 향균작용이 뛰어납니다.

 

또한 프로폴리스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인체 내의 해로운 활성산소를 억제하는데 효과가 뛰어난 SOD 효소를 활성하 시키는 데 큰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성분 때문에 예로부터 피부질환, 감염 등 상처질환에 많은 효과를 보여 민간요법으로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타박상이나 외상이 생긴 경우 상처 부위에 덧바르면 세균의 침투를 막아주고 상처 부위가 빨리 낫는 효과와 위염, 기간지염, 비염등의 염증성 질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 면역력 향상

잦은 감기 등 작은 병치례 부터 심한 경우 암이 생기는 이유로 체내의 면역력이 굉장히 떨어진 상태에서 쉽게 발생하는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천연 항생제라고 불리우는 프로폴리스를 복용함에 따라 플라보노이드 성분인터페론 생성을 촉진, 체내의 수 많은 성분과 결합하여 신진대사를 활성화 하고 자가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프로폴리스의 절연산은 포도상구균 및 해로운 박테리아를 효과적으로 막아 강력한 항생제 역활을 하게 되며 연구에 따르면 유방암에 걸린 쥐에게 프로폴리스가 섞인 사료를 투여한 결과 유방암이 30% 억제된 결과가 있습니다.

 

3. 당뇨 개선

프로폴리스에 풍부하게 함유된 루틴이란 성분은 심장 관련 질환 및 당뇨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강심작용 돕고 심장의 세포를 보강함과 동시 혈당을 조절해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4. 주름, 노화방지

미국의 야후뷰티의 발표에 따르면 프로폴리스가 건강 뿐만 아니라 피부의 전반적인 상태, 주름을 개선하며 노화와 관련된 퇴행성 과정을 근본적으로 방지하는 데 효과가 있는것으로 나타나있습니다.

 

5. 여드름 증상 완화

위에서 이야기한 프로폴리스의 항염작용은 피부에 직접 사용했을 경우 홍조 수, 색소 침착 수가 감소하며 수분 량이 증가하였고 초기 단계의 여드름 염증 부분이 많이 완화 된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프로폴리스를 복용했을 경우와 같이 피부에 직접적으로 사용했을 때 염증성 여드름 피부에 효과가 있으며 피부 개선이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잘못 복용하면 생길 수 있는 부작용

프로폴리스는 특별한 큰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건강기능식품으로 알려져 있지만 화분이 섞여있기 때문에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치명적인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섭취하기 전 소량으로 시작하여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지 먼저 테스트를 먼저 해봐야 합니다.

 

그 외에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부작용은 설사, 미열, 두통 등으로 증상이 꾸준히 지속되면 섭취를 중단하시길 바랍니다.

 

임신한 여성, 모유수유를 해야 하는 여성은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

프로폴리스는 벌들이 만드는 천연 항생 물질로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항산화 및 항염 효과에 매우 뛰어난 건강기능식품입니다. 또한 원액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생수에 타먹거나 벌꿀을 첨가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야쿠르트에 섞어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성 염증을 겪고있거나 잦은 감기와 같은 질병이 자주 생긴다면 프로폴리스를 섭취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내 몸에 필수 5대 영양소가 부족하지 않은지 체크해 보거나 종합 비타민과 같은 제품을 먹는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